"원전은 위험성 존재...탈원전 재생에너지로 정책 전환해야"
"원전은 위험성 존재...탈원전 재생에너지로 정책 전환해야"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5.03.19 0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 나오토 전일본총리, 경주 강연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때 일본 내각을 진두지휘했던 간나오토(菅直人) 전 일본총리가(69)가 18일 경주에서 강연했다.

탈핵에너지전환국회의원모임, 고리1호기폐쇄 부산범시민운동본부등 탈원전 활동을 하는 국내 7개 정당,시민단체 초청으로 내한한 그는 17일 부산, 18일 오후 울산에서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교훈과 동아시아 탈원전 과제를 주제로 강연한데 이어 월성1호기 계속운전  논란이 뜨거운 경주를 방문해 특히 많은 관심을 모았다. 

서라벌문화회관에서 약 200여명의 청중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된 강연에서 간 나오토 총리는 2011년 3월11일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원인과 현재 상황, 탈원전과 재생에너지 가능성등에 대해 약 40분동안 강연하고, 뒤이어 40분동안 청중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형식으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 간 나오토 전일본총리가 18일 서라벌문화회관에서 강연하고 있다.
간 전 총리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당시의 긴박한 상황을 설명하면서 자신이 원전에 대한 생각이 바뀌게 된 계기를 설명하면서 강연을 시작했다.

“후쿠시마원전 사고직후 시뮬레이션 결과 최악의 경우 5천만명의 일본국민이 20-30년 이상 장기간 대피할 상황이 올수도 있다는 보고가 들어왔다. 그런 상황이라면 일본은 장기간에 걸쳐 국가로서 기능을 상실할 가능성이 크다는 보고를 받은 후 원전에 대한 생각을 근본적으로 바꾸게 됐다”는 것.

“체르노빌원전사고는 기술수준이 낮은 구소련에서 발생한 사고일 뿐이라고 생각했고, 일본은 기술수준이 높아서 그런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없다는 원전 안전신화를 굳건히 믿고 있지만, 후쿠시마 원전에서 사고가 발생하고서 제 신념이 잘못됐다는 걸 알았다“고도 덧붙였다.

간 전 총리는 ”원전의 위험성은 큰 전쟁이 일어나서 피난할 정도와 맞먹거나 그 이상이며, 그 위험성이 존재하는 원전은 더 이상 사용해서는 일본과 전세계에 도움이 안된다는 확신을 갖게 됐다“면서 ”그 이후 총리 재직당시에도 원전을 폐쇄하고, 재생에너지를 도입하려고 방향을 전환했고, 총리 퇴임후에는 전세계 많은 나라의 국민에게 후쿠시마 원전의 진실을 알리려고 강연에 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본격 강연에 들어가서는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원인이 대지진이 발생한 2011년 3월11일 이전부터 존재했다면서 ‘인재’라는 점을 강조했다.

간 전 총리는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직접적 원인은 지진과 쓰나미 때문이지만, 15m 크기의 쓰나미를 무시한 것이 원전사고로 이어졌다"면서 ‘인위적 요소’가 작용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15m 높이의 쓰나미가 발생했었다는 역사적 사실을 알면서도 비용절감 차원에서 당초 해수면 30m높이에 건설해야 할 후쿠시마 원전을 해수면 10m 높이에 건설했고,긴급용 전원도 원전보다 낮은 곳에 설치함으로써 대형사고로 이어졌다는 것.

그는 “주민들의 사고직후 대피장소는 정전으로 사용하지도 못했고, 현지 재해대책본부의 전문가는 알고보니 전문가가 아니었다”며 “사고에 대한 대응이 매우 불충분했다”고 회고했다.

그는 사고발생후 4년이 지난 후쿠시마 원전 상황에 대해서는 “녹아버린 핵연료는 격납용기 바닥에 고여있고, 오염수는 바다로 유출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사고확대는 저지 했지만, 현재까지 자신이 살던 집으로 돌아가지 못한 주민의 수가 12만명에 이르고, 낙농업, 농업은 다시는 할수 없는 지역이 되어 버렸다”면서 “국민의 불행이 지속되고 있는데 대해 큰 책임을 느낀다”고 안타까운 심경을 토로했다.

퇴임직전인 2012년 7월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기를 전력회사들이 시장가격보다 비싼 ‘고정가격’으로 사들여 관련 설비의 보급을 유도하는 고정가격 매수제(FIT)를 도입하는 등 재생에너지 정책을 시행했던 간 총리는 원전 가동을 중단하고 재생에너지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을 특히 강조했다.

"후쿠시마 사고전 일본 전체 소비전력의 30%를 공급하던 원전생산 전기가 현재 0%로 줄어든 상황에서도 국민생활, 경제활동에 커다란 지장을 주지 않은 것은 전기사용방식을 효율적으로 변경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 간 총리는 덴마크, 독일,스페인 등의 재생에너지 권장 정책을 설명하면서 재생에너지 개발을 통해 탈원전을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간 전 총리는 끝으로 “원전 사고는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는 모르지만, 반드시 어디에서든 발생하며,사고가 발생했을때 피해가 발생할수 있는 지역에는 원전을 만들면 안된다”면서 “그런점에서 일본과 한국에는 원전을 건설할 장소가 거의 없으며, 사고 났을때 많은 사람들이 대피해야 할 곳에는 결코 원전을 건설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전세계의 원칙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강연을 마무리 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